BTC 추매의 기회? 손절의 위기?

in #busy3 years ago

4794DF62-3EF6-48A9-B3A0-238641AD9FBC.png

BTC가 또다시 지지선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반등은 8500선을 터치할 거라고 생각했으나, 바로 거래량을 동반한 지지선 부수기로 10% 가량의 강력한 하락 변동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일전에 상승장악형 패턴을 추세의 반전으로 보고 매수를 한 분들은 약반등 시 손절의 기회가 됩니다.

그러나 이미 물린 분들이라면 그저 HODL!
이런 패턴이라면 6000 달러가 깨질 수도 있음을 염두해두고 패닉셀을 막기 위해 잠시 어플을 삭제하고 다른 집중할 것을 찾아보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지금의 차트 그림은 하방 지지선을 깨기 위해 움직임으로 계속해서 하방 추세라는 점을 알고 마인드컨트롤을 해야합니다. 현금 비중을 높이는 전략이 유효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미 현금이 없습니다.

C6572485-4692-4014-A3B5-AAF073B445D6.jpeg

지금 알트코인은

알트코인들은 지옥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반등이랄 것 없이 언제 매수해도 그곳에 고점이 되고 있습니다. 일부 알트코인들의 반등이 있었으나 BTC 하락과 함께 오히려 큰 폭의 하락을 맞이하였습니다.

저를 포함한 이미 손절라인을 넘어선 분들께서는 추매의 지점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거래량 터진 장대음봉이 마음에 들지 않지만 하강 삼각형의 하단 6000~6400 부근 추매를 하고 이 지지선이 강력하게 깨지면 손절을 하면 됩니다.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가격이 정해진다고 하지만, 이 수요와 공급 또한 현재 가격의 적정성에 의해 움직입니다. 가격이 싸다고 생각된다면 수요가 늘어날 것이고 비싸다고 생각하다면 공급이 우세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가격은 일전의 고점에 비해 1/3 수준입니다. 단기간의 큰 폭의 하락으로 낙폭과대로 불리울 수 있는 수준이고, 일부 채굴자들의 채굴원가를 하회하는 가격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수요의 제한만 풀린다면 가격은 빠른 속도로 풀리게 되고 거래시간과 변동 가격폭의 제한이 없는 특성에 의해 빠른 속도로 가격이 상승할 것임은 틀림없습니다. 지금은 아직 패턴이 완성되기 전이고 패턴 이후의 강력한 방향성이 정해지지 않은 위치입니다. 그렇기에 완전히 사라질 코인이 아닌 이상은 보유하는 것은 유효한 전략입니다.

큰 방향성이 나오지 않은 지금 장기 보유자들의 판단은 섣부른 시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