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DLAR(콜드라) COLDWALLET(콜드월렛) 사용기

in #coldlar4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신익희(세종대왕)입니다.

나노S 후기에 이어 오랜만에 다시 포스팅하네요.... 이번 포스팅은 Coldlar(콜드라)라는 Blockchain 디지털 자산 보안 솔루션 전문 회사의 콜드월렛(COLDLAR WALLET) 하드월렛에 대하여 사용 후기를 작성하려 합니다.   

물론 세계적으로 상당히 많은 하드지갑을 판매한 NANO S와 비교할 필요성이 있어 보입니다.국내·외에서 LEDGER NANO S 에 대한 검증은 이미 많이 유저분들이 평가해 주셨기에 예전에 제가 작성한 글로 대신하겠습니다..   

LEDGER NOAN S 설명 및 사용방법(레져지갑)

https://steemit.com/kr/@shinikhee/ledger-nano-s 

처음 영상을 보고 인터넷에 연결, PC와의 연결...그어떤.....하드지갑과 핸드폰과의 블루투스나 연동도 없이 어떻게 코인의 입출금이 이뤄질까? 엄청 궁금했었습니다.  장기적으로 발전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 하는듯 하여 일단 의문을 갖고 자세히 보려고 합니다.   

앞으로 암호화폐가 자산으로서 자리 잡는다면 가장 안전하고 이상적인 저장 방식은 무엇일까? 물리적인 버튼 클릭으로 전송되는 나노S가 무조건 정답이고 해킹으로부터 100% 안전한 것인가??  

저 또한 나노S 와... 나노BLUE를 모두 사용하고 있는 입장에서 나노S의 문제점이 없다고 단정 지을 수 없기에 몇가지 문제점에 대해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a.나날히 다양한 코인들이 하루를 멀다하고 나오고 있는데... 5가지 종류의 코인밖에 현재는 저장이 안됩니다.(업비트에 갖고 있는 코인 수량들도 몇가지 코인씩 갖고 있는데... 즉.. 믿지 말아야 할 거래소에 보관할 수 밖에 없는 현실)  물론 5개 이하의 종류 코인만 보관한다고 한다면 상관없습니다.   

b. 얼마전 이더리움 API 수용용량 오바로 엄청난 딜레이가 발생하였지요.. 앞으로 유저층이 많아지거나 거래양이 활성화 된다면 나노S 앱에서 커버가 가능할지..자체개발 할 앱은 괜찮을지......   

c. 나노S 사용자중 MIDDLE ATTACK(실재 주소가 아닌 다를 주소를 PC에 노출시켜 전송을 받고,보내고 함)으로 인한 피해문제   

d. 코인 가치 상승에 따른 하드웨어지갑 공격의 다양해 진다면.. PC를 이용한 입출금 방식에 문제점이 없을꺼란 보장을 못함(NANO S가 안전해도 PC는 못믿습니다)   

e. ERC토큰 전송시 MYETHER WALLET 접속(contract data, 브라우징 서포트 설정)의 불편함  

f. 코인 전송시 지갑 주소를 복사와 붙여넣기 과정에서의 실수와 피해   

g. 나노S에 사전에 24개의 단어를 넣어주고 파는 가짜 나노S 판매 피해   

h. 하드포크에 대한 코인지원 문제   

i. 크롬 앱지원 중단으로 자체 앱 개발을 해도 PC와 연결, PC를 통해서 입출금 된다는 부분은 달라지지 않을듯합니다. 

j...등등 

분명 저 또한 나노S를 오랫동안 이용하고 있고 현재도 사용중에 있지만 여러 문제점은 분명히 있고 앞으로 개선 될꺼라 믿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문제점이 콜드월렛에는 얼마나 많이 개선되었으며 장단점은 무엇인지.. 유심히 볼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LEDGER NANO S와 NANO BLUE 2개를 사용하는 유저로서 나노S의 장점은 충분히 많기에 단점 혹은 개선에 대한 희망사항과 맞물려 CDLDLER(콜드월렛)을 사용해 밧습니다. 

물론 나노S 사용에 대하여 무한 신뢰와 장점이 많은 지갑임을 알고 있지만 분명 개선해야 할 부분도 있기에 최대한 객관적인 입장에서 작성하겠습니다. (쓰고보니 스크롤 압박이 상당합니다.. 나름 고생의 흔적이니 이해바랍니다^^;;)


1. 첫개봉기


   이번에 구매한 노트8 포장보다...훨 고급스럽습니다. 파우치도 만족스럽구요. 사실 첫 개봉에 깜짝 놀랬습니다. 가격적인 차이 때문이겠지만 정말 깔끔합니다.(좌우로 벌리면 센터에 지갑이 들어있고 하부에 파우치, 케이블, 설명서가 들어있습니다)

정말 일단 포장상태에서는 아주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케이스가 아까워서 못버리고 있는중입니다.^^;;; 충전케이블은 USB-C 타입입니다.

  

나노S , 콜드월렛, 나노BLUE 순서 상이즈의 차이나 액정의 차이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2. 사이즈 및 화질관련


 

사이즈 비교를 위해 카드를 올려 놧습니다. 액정 사이즈가 궁금하신 분들은 신용카드 사이즈랑 동일합니다. 황금비율이네요.. 나름 액정이라고 나노S BLUE를 쓰다가 신세계 경험을 했습니다. 

이유인즉...콜드월렛의 터치감이나 화질이(1300만화소) 핸드폰(?) 수준으로 우수합니다...

참고로 나노S BLUE에 나쁜 평이 많은데.. 왜 그런 소문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액정에 터치까지 되기에 저는 정말 사용하기 편합니다... 이런 액정화면의 편리성 때문에 콜드월렛의 화질과 터치감은 저를 더욱 만족 시켜주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3. 설정방법


설정방법 :  

영상을 보며 따라서 열심히 저도 해밧습니다. 나노S의 설정방법과 큰 차이는 없구요.. 다만...영어단어, 숫자, 중국어로 시드암호를 설정할 수 있게되어 있습니다. 이제 직접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언어는 5개국어가 지원됩니다. 한국어 지원이 참 좋군요.

  

뒷면입니다. 여기서 한번 더 놀란부분은 바로 이 지문인식이 지원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12개의 단어나 12개의 숫자,중국어로 시드암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드단어들 외에 추가적인 시드암호를 또 만들어줘야 합니다. 

암호 설정 후 12개 단어를 순서대로 손으로 터치하면 됩니다. 

결재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시드암호와 결재 비밀번호 2개를 만드신다 보시면 됩니다.   

  드디어 지문으로 넘어왔습니다. 이번에 구매한 핸드폰 지문설정과 동일했습니다.   

손가락 지문을 계속 터치,터치,터치하면서 게이지가 차면서 지문등록이 완료됩니다.

이번에는 핸드폰처럼 패턴등록입니다. 쉽게 접근할수 있도록 지문이나, 패터 방식이네요 핸드폰 삿을 때 느낌입니다.

나름 열심히 어렵게 만든다고 했는데 제가 까먹을꺼 같습니다..^^;; 우측하단에 동그란 부분은 취소,UNDO기능이라 보시면 되구요 요게 웃긴게 사람마다 편한 위치에 놓을 수 있도록 드래그해서 위치를 언제든지 옮길 수 있습니다

.

이제 설정은 끝났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만져봐야겠습니다.여기에서 하나 나노S 와의 차이점은... 복구에 대한 부분인데요.. 나노S 는 24개의 단어 시드단어들만 분실되어도 언제든지 복제본을 만들수가 있습니다.(물론 분실하면 절대 절대 안되지요) 

콜드월렛는 시드단어를 분실하더라도 결재비밀번호(대+소+특)까지 알고 있어야 복구가 됩니다. 만약 지갑을 분실했다면.. 나노S 는 비번3회가 틀렸을시 자동 초기화가 되어 버립니다. 

콜드월렛에 비번이 틀렸다고 초기화 되는 기능은 없습니다. 하지만 NONO S는 24개의 단어 분실시 자산은 무조건 다 빼갈 수 있는 단점이 있는 반면 콜드월렛은 결재비밀번호까지 알고 있어야 복구 및 인출이 가능하기에 콜드월렛이 시드넘버 유출에 대한 부분은 더 안전하다고 판단됩니다.   


4. 입금 하기( 거래소,지갑 -> 콜드월렛) 


유튜브 영상보기(입금) :

콜드월렛 앱 다운로드 : http://www.coldlarkorea.co.kr/web/coldlar/download.html

노란색 아이콘이 생겼으면 정상적으로 진행된것입니다

,

출금 하고자 하는 코인 선택 (우측상단 + 를 클릭하면 코인 지갑추가 혹은 코인관리가 가능합니다)

이더리움을 테스트(입금) 해보겠습니다. 

 

 입금 선택시 QR코드를 조금전 다운로드한 어플을 실행하여 핸드폰으로 찍습니다. QR코드로 기부는 기대하지 않습니다. 하부에 보팅 눌러주시면 감사..^^

계속 사용할꺼니 주소록에 추가도 해놓습니다.  내용에 저는 거래소 이름을 적어놧습니다

.

다운로드한 핸드폰 어플로 QR코드 스캔하여 주소를 COPY 후 거래소에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어플에 주소록 지원되기에 어플스캔은 한번만 하시면 다음부터는 저장해놓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소를 붙여넣기 했습니다...귀찮아도 최초 한번은 주소를 복사해서 카톡이나 이멜로 보내서 붙여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이후부터는 주소록에 저장해놧기에 큰 어려움 없을듯 합니다. 아니면 지갑주소만 별도로 따로 파일을 정리 해놔도 될듯해 보입니다.

핸드폰 앱또한 QR코드 스캔(옆에 日모양) 으로 아주 쉽게 주소를 추가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입금을 위해 핸드폰으로 스캔한 주소를 카톡이나 이멜로 보낸걸 거래소에 붙여넣기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컴터나 인터넷 연동없이 해킹이나 어떠한 위험으로부터 전면 차단을 위함이기에 안전에 우선을 둔다면 나름 괜찮은 방법이라 판단됩니다. 

이부분이 참 불편할꺼라 생각했지만 주소록이 일단 지원되기에 일일이 콜드월렛 주소를 스캔할 필요없이 최초 한번만 주소록 등록해놓으면 됩니다.


 5. 잔액 업데이트하기  


조금전 전송한 이더가 들어왔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콜드월넷은 인터넷도, 컴퓨터와 케이블도, 와이파이도 그 어떠한 것도 연동되어 있지 않기에 오로지 인터넷이 가능한 핸드폰 QR코드로만 지갑의 상태를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코인 선택

잔액 업데이트 버튼 클릭

핸드폰으로 QR 코드 스캔

당초 수량에서 핸드폰으로 QR코드 조회시 수량이 바뀐것을 알수 있습니다.

핸드폰에서 QR코드를 스캔하면 지금처럼 저의 이더 지갑은 0.19개정도가 이더체인에 있습니다. 하지만 지갑에도 업데이트 해줘야겠지요~ 콜드월넷으로 잔액업데이트 버튼 클릭 후휴대폰을 스캔을 스캔하는 순간 소리와 함께 수량이 업데이트 됩니다.  

콜드월렛에 업데이트하기위해 핸드폰을 스캔합니다.

소리와 함께 수량이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 출금하기


유튜브 영상보기(출금) :

입금하기의 역순이지만 입금보다 더 쉬운 듯 합니다. 

입금하고자 하는 QR코드 스캔으로 주소를 넣을 수도 있으며, 오른쪽 상단은 주소록으로 기존에 입금 기록이 쉽게 주소록 관리로 입금 주소를 관리할 수 있다.  발송버튼 클릭시.... 수량과 수수료에 대한 내용이 나옴... 

코인별 수수료 또한 설정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가스비는 자동으로 설정된다.

휴대폰 콜드월렛 어플로... 스캔한다..... 다음페이지 클릭 후 한번더 스캔한다....센드 트렌젝션....

트랜젝션에 대한 거래기록도 상세히 알 수 있습니다. 

  

입금과 동일하게 잔액 업데이트 하면 코인이 빠져 나간걸 알 수 있다. 콜드월렛 하드지갑은 QR코드를 통해 서명,주소스캔 하는 역할을 하며 콜드월렛 어플리케이션은 암호화된 주소와 현재 주소의 브로드케스트를 확인한는데 사용됩니다.   


7. 코인 추가하기   


유튜브 코인추가하기 :

원리는 아주 간단하다. 바코드 스캔만 할 줄 알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콜드월렛 어플을 실행합니다. 

콜드 월렛 어플을 보면 이렇듯 시세,뉴스,스캔기능, 토큰추가 등등 기본적인 기능들을 갖추고 있다. 현재는 2개국어만 지원되지만 빠른시일 내 한국어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토큰을 256개나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CONTRACT ADDRESS와 500X500 이미지만 있으면 추가시킬 수 있는 듯 합니다.

일단 제가 보유하고 있는 이터니티(AE)와 라이덴네트워크를(RDN) 추가시켜 보니 잘 등록되었습니다.   

한가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과연 아직 업데이트 되어 있지 않아 안잡히는 ERC 토큰들을 얼마나 빨리 업데이트해주는지 궁금했습니다. 궁금한건 못참기에 바로 업데이트 요청을 해밧습니다. 

이번에 제가 참여한  ICO 가 막 종료된 크래딧(CREDITS) 을 요청해 보았습니다.요청하고 2틀된 지금 다시 조회해 보았습니다. 

헉!! 심볼 검색하니 바로 잡힙니다. 정말 간단히 빠른 업데이트 만족합니다.  아직 락걸려 토큰전송도 못하는데...^^ 여튼 빨리 업뎃해주니 좋네요.

핸드폰 앱에  CREDITS 지갑이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콜드월렛 QR코드 스캐너로 스캔만 하면 지갑이 추가됩니다

ACTIVATEION QR CODE 

버튼을 클릭하면 QR코드가 보입니다. 

콜드월렛에서 + 버튼 클릭

스캔하여 토큰 추가 버튼 클릭

알코드로 핸드폰의 QR 코드를 스캔합니다

.

정상적으로 크래딧 코인이 추가되었습니다.   


8. 콜드월렛 폐업 혹은 앱지원 종료 시


   많은 분들이 콜드월렛이 폐업하거나 안되거나 한다면 어떻게 하느냐?라는 궁금증을 가질 수 도있습니다. 

저 또한 이부분이 궁금했고 중요한 부분이기에 유심히 보았습니다. 콜드월렛은 코인별 개인키를 도출할 수 있기에 이더월렛이나 큐텀월렛에서 입,출금하면 되기에 문제가 안됩니다. 아래는 사진을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개인키 도출 방법은 나의재산 – 해당코인클릭 – 해당코인 입금클릭 – 우측상단 점세게 클릭(나의주소 클릭) - 본인 코인주소 클릭 – 개인키 도출을 위한 월렛잠금해제 비번입력 – 개인키 복사 

이렇듯 콜드라 하드월렛 지갑은 모든 주소의 개인키를 도출할 수 있기에 이를 공식 클라이언트 노드로 가져올 수 있기에 사용자들은 모든 하드포크 토큰을 받을 수 있습니다.   


 9. 추가 지원관련


    향후 HELP APP를 통해 주소오류로 인해 잘못 보낸겅우, 보상 받을 수 있도록 도움지원도 개발하고 있는듯 합니다. 지갑에 대한 부분도 다중공동성명 기능을 추가해서 가족끼리 다중계정이 가능해 질 듯하며 앱의 한국어 지원등 추가적인 업데이트가 계속 이뤄질 듯 해 보입니다.   


 10. 결론   


앞서 언급하였듯 앞으로 코인의 가치상승과 더불어 많은 코이너분들이 하드월렛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강조 될 꺼라 봅니다. 기존에 나온 지갑들이 절대적일 수는 없으며 분명 앞으로 안전성을 위해 개선되어야 한다면 지금의 콜드라(콜드월렛)이 최소한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는건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이제 막 시중에 풀린 지갑이기에 전반적이고 객관적인 사용상에 대한 문제점이나 버그나 오류 등등 아직 검증되지 않은 부분도 분명 있을 수 있으며기존의 나노S에 비해 스캔작업이나 잔액업데이트를 위한 스캔 등 분명 귀찮은 부분도 있을 수 있으며, 가격 또한 절대 매력적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안전 자산 확보라는 기본에 가장 근접한 접근법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PC와의 연결도, 인터넷도, 와이파이, 블루투스나 그 어떤 연동도 없이 자신의 고유 지갑에 대한 스캔만으로 입출금, 잔액업데이트가 이뤄지는 걸 보면서 불편한 사항이 있을수도 있지만 기존에 NANO S 사용상에 대비하여 충분히 커버할만한 지갑이였으며, 안전자산 확보에 관해서는 현존 사용한 지갑중 가장 괜찮은 지갑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다양한 ERC 토큰들 256개나 지원되며 신상코인이나 코인추가 또한 간단하게 추가할 수 있었기에 기존 NANO S에서 ERC 토큰들을 보낼 때 보다 편리함을 느낄 수 있었으며,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PC로 부터의 해방이 엄청난 차이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모든 지갑이 안전하다 해도... 나날이 발전해가는 해커들의 놀이터인 컴퓨터는 절대 믿을 수 없기에 개인적으로는 기존  지갑 보다 믿음이 가는 부분이 분명 있었습니다..    

쓰다보니 너무 길어 졌네요...암호화폐가 안전 자산 확보로 자리하길 바라며 콜드라(COLDLAR) 콜드월렛(COLDWALLET) 사용기를 마무리 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은근 작성하기 힘드네요.... 힘들게 작성한 글인데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좋아하는 문구입니다. 

준비없는 오늘을 보낸 당신에게 내일은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모두들 복 받으세요..^^

하부에 보팅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세종대왕 신익희 -                                                                                                       

Sort:  

리뷰 잘 봤습니다. 가격은 어떻게 되나요? 렛저 나노랑 비슷한가요?

가격은 지금 이벤트중인듯 합니다. 60만원정도 하는듯 합니다.

가격 찾아보니 65만원이네요.
좋은만큼 비싸네요 ㅎㅎ

넵...가격적인 경쟁력은 소요자 대비 낮춰지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정성들인 리뷰 감사합니다
보팅업!

감사합니다.

와 정말 좋은것같은데 가격이 후덜하군요. 쓰던 나노S 계속 열심히 써야겠습니다.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ERC토큰에 대한 지원의 굉장히 매력적이군요. @홍보해

네...가격적인 부분만 해결된다면 장기적으로 괜찮아 보입니다.

@shinikhee님 안녕하세요. 개부장 입니다. @zzings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개부장님 감사합니다. 가이드독 서포터님들 감사합니다.^^

음? a 작성하신 나노레저의 단점은..틀린 내용이네요.
5가지 이상의 코인을 보관할수있습니다. 20개가 넘는걸로 아는데요. ERC20토큰까지 포함하면 뭐..수백개겠고요.

나노레저 자체에 "동시설치"할수있는게 최대 5개 였으나 얼마전 업데이트로 최근에 늘어났죠.
내가 사용하는게 20개 종류의 코인이라면 20개 종류 담을수 있습니다.
다만 자주 입출금하는 5-6개만 선정해서 설치해야하는 것이죠. 그럼 나머지 15개는 어떻게 하느냐? 나노레저에 '앱설치'하지않아도 보관은 가능합니다. 처음에 앱 깔아서 보관한 뒤, 앱 삭제해두면 됩니다.

5가지 종류의 코인밖에 현재는 저장안된다 <- 라는 틀린 내용이 있어 댓글 드렸습니다.
업데이트 이전에도 5가지 이상의 코인을 보관할수 있었습니다..

Congratulations @shinikhee!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2 years!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Carnival Challenge - Collect badge and win 5 STEEM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ngratulations @shinikhee!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3 year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