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개발을 잠시 돌아보며

in SCT.암호화폐.Crypto3 months ago (edited)

스팀 댑(Dapp)을 언제부터 만들기 시작했는지 찾아보니, 꽤 오래전부터네요.

image.png

2020년 7월 27일 2:22 PM

저는 반복되는 숫자가 의미를 가진다고 보는데요, 스팀잇과 인연이 끊어지지 않고 이렇게 다시 모바일 앱을 만들게 돼서 기쁩니다.

애초에 댑을 목적으로 만들다가 햅뽀이님과 파워에고님이 스팀잇 모바일 앱도 만들면 좋겠다고 의견주셔서 만들던 댑을 잠시 쉬고, 스팀잇용 모바일 앱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큰 관심은 받지 못했습니다. 사실 모바일 앱이 꼭 필요한 건 아니었으니까요.

개발자는 관심이나 지원을 받지 못하면 지원해주는 곳을 찾아 떠나기 마련인가 봅니다.

스팀잇에 종종 올라오는 블러트가 갑자기 눈에 들어왔고, 블러트에서는 새롭게 시작해볼 수 있겠다 싶어서 블러트 앱을 먼저 만들게 됐습니다.

그렇게 7개월이 흘렀습니다. 7개월 내내 정말 열심히 앱을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대수롭지 않게 사용하는 스팀잇/블러트에는 정말 엄청나게 많은 기능들이 구현되어 있는 것을 느꼈습니다. 3개월이면 되겠지 생각했는데 완전 오판이었습니다.


블러트 테스트 버전의 앱을 공개하고 나서, 스팀잇 커뮤니티에 앱을 만들겠다고 약속아닌 약속한 것이 떠올랐습니다.

스팀잇 재단보다 한국 커뮤니티에서 앱을 필요로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글을 썼습니다.

그랬더니 이번에는 정말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여주시고, 응원, 지원도 해주셨습니다.

아! 이 맛에 개발을 합니다 ^^

앱을 만들고 보니, 모바일 만의 장점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푸시 노티피케이션이었습니다. 바로 바로 인터랙션을 할 수 있으니 좋더군요!

이외에도 영문글/중문글을 바로 구글 번역해서 앱에서 표시해주는 것도 좋고,
글을 읽지 않고, 소리로 듣는 것도 괜찮은 기능같습니다. 대부분의 글이 안 읽히는데, 걸어가며 소리로 듣을 수 있으면 양질의 글들이 좀 더 읽혀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스팀잇을 포함한 많은 소셜 네트워크의 문제는 대부분의 글이 자신에게 별 도움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고민해서 서로 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글들을 엮는 댑 서비스를 추후에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모바일 전용 기능들이 추후 많이 개발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한편으로, one time password (OTP) 기능이 모바일 핵심 특화 기능으로 보고 구현했는데, 큰 의미는 없는 거 같습니다. 모바일의 OTP가 아니더라도, 웹에서 OTP 없이 다 할 수 있으니까 별다른 안전 장치가 못된다고 생각합니다.


언제부터 앱을 개발하기 시작했나 찾아보려던게 주절주절 쓸데 없이 길어졌네요.

요점은 앱 개발을 열심히 하겠다는 것입니다. 소스 코드가 좀 정리되면 소스를 공개하여 커뮤니티에 같이 개발해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사랑합니다. 고맙습니다. 믿습니다. 용서합니다.

Sort:  

와우. 감사합니다. 응원합니다

응원 고맙습니다~ 힘이 납니다!!

약소하지만 매주 500 스팀씩 지원하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재단이 아니라 개인인 아고라님께 지원금을 받아도 되는지 모르겠네요.
아고라님께서 부담되지 않는다면 감사히 받겠습니다.

스팀잇 시작때부터 지금까지 항상 지원을 받았네요. 감사합니다.

개발하시는데 도움이 되기만 하면 좋겠습니다

응원 합니다 !!

응원 고맙습니다~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관심과 응원을 받으니 개발할 맛이 나네요 ^^ 고맙습니다~

응원합니다~
스팀앱 개발을 통해서 접속에 어려움으로 인해 활동을 못하셨던 뉴비들이 정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거라 확신합니다~ ^^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향후에 모바일앱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만들어볼 생각입니다.포스팅에 그치지 않고 실생활에 쓰일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응원 고맙습니다.

수고많으십니다.
멋진 결과가 나올 것 같습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모바일앱은 거의 개발이 완료되었습니다.
이걸 바탕으로 추후 도움이 될만한 서비스를 해보고 싶네요

완전 멋져유~! 💙

!shop

고맙습니다.
아래 shop은 블루엔젤님께서 부르신거군요.
앱에는 댓글에도 번역기능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你好鸭,etainclub!

@bluengel给您叫了一份外卖!

情人节快乐~

吃饱了吗?跟我猜拳吧! 石头,剪刀,布~

如果您对我的服务满意,请不要吝啬您的点赞~

개발자도 굉장히 멋진 일이네요.. 작업하시면서 본인에또 다른 발전과 만족도 있겠지만 누군가에게는 편리함과 희망까지 주는 직업이니까요.... 고맙습니데이^^👍👍👍

쓸모있는 개발을 할 경우에만요. 많은 개발자들이 쓰이지 않는 것들을 개발하고 있는거 같아요.
어딘가 쓰일 수 있다는 것은 개발자로서 기쁜 일이네요.
고맙습니다.

응원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64
TRX 0.10
JST 0.099
BTC 49743.76
ETH 2298.05
BNB 505.74
SBD 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