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i] Curve Finance 이자 2.5배 더받기

in SCT.암호화폐.Crypto5 months ago (edited)

현재 커브 플랫폼은 플랫폼에 crv 를 lock 하고 유동성을 제공하면 crv reward (이자)를 최대 2.5배 더주는 시스템으로 바뀌었습니다.

매일 분배되는 한정된 crv 토큰을 lock 한 비율에 따라 나눠주겠다는 거죠.
이로인해 상장후 하락만 하던 crv 토큰 가격이 하락을 멈추고 오르기 시작합니다.
(추가 상승하느냐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sbtc pax ren 진영들이 crv 토큰 lock 비율을 높였고 이로인해 분배받는 crv 토큰 수량이 늘었습니다.
이로 인해 최근 컴파운드와 yearn 유동성 제공자들의 이자는 상대적으로 줄었습니다.
반면 sbtc pax ren 진영의 이자율은 폭등을 합니다.

0829crvgauge.jpeg
이 그림은 각 진영당 crv 분배받는 비율입니다.
yearn 이 아직도 많이 받아가지만 이전엔 훨씬 많이 분배받았습니다.

0829apy.jpg

여기서 개인과 기관(?)의 차이가 있습니다.
lock 기간때문입니다.
Curve Finance 에서는 일주일에서 4년까지 lock 기간에 따라 crv 분배율을 최대 2.5배 더 주도록 설계를 합니다.
짧은 시간 lock 을 걸었을때보다 길게 lock 을 걸어야 최대 2.5배 더 받을수 있는거죠.

개인이 2.5배 이자 더 받자고 crv 토큰을 4년 lock 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lock 거는 crv 토큰수량을 높이고 기간을 줄이거나 crv 토큰수량을 줄이고 기간을 길게 가져가는등 탄력적으로 조절가능하긴 합니다.

여기서 yearn 이 유동성 제공자의 이탈을 가만히 보고만 있지는 않겠죠? ^^
곧 yearn 측에서 자체자금으로 crv 토큰을 4년 lock 을 걸고 2.5배의 분배를 받아 yearn/vault 의 투자전략을 진행합니다.

0829pre.jpg
일시적으로 하락한 yearn/vault 수익률이 회복하리라 봅니다.

조금은 정확한 yearn/vault 수익률을 볼 수 있는 사이트 링크입니다.
http://py-earn.herokuapp.com/

수익률 하락에 많은영향을 주는게 플랫폼의 수익률이 높아 유동성 공급이 빠르게 늘어날때인데 이번 yearn/vault 는 cruve finance 의 reward 분배 정책 영향이 더 컸습니다.

현재 저의 yearn/valult 스테이블 유동성 제공 이율은
일간 0.1489 로 연으로 환산시 54%로 많이 줄어든 상태이나 yEarn/Vault 의 전략 수정이 반영되면 회복하리라 보고 해지안하고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동성 뺐다가 다시 넣는 수수료가 많이 나갑니다.
최소 10,000달러는 투자하셔야 이익을 볼 수 있으며 3~7일간 수익은 수수료로 나간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결론

  • crv 토큰을 장기간 lock 을 해서 이자를 최대 2.5배 받으려면 crv 받자마자 팔지말고 4년 lock 하세요.
    (lock 거는 crv 토큰수량을 높이고 기간을 줄이거나 crv 토큰수량을 줄이고 기간을 길게가져가는등 탄력적으로 조절가능)

  • yEarn/Vault 는 유동성 제공자들의 최근 하락한 이자배당을 회복하는 전략을 수정중입니다.

  • 개인이 Curve Finance 에 crv 를 lock 하고 직접 유동성 제공해서 수익을 취하는것보다는 yEarn/Vault 에 유동성을 제공하고 수익을 취하는게 앞으로는 더 유리하다고 봅니다.

  • 접근 방식이 다른 crv 토큰 홀더들에겐 좋은소식이라 봅니다.
    시장에 풀리는 공급이 줄어드는 효과가 발생하니까요.

이 글은 투자권유가 절대 아니며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yEarn/Vault 에 유동성을 제공중이며 사견이 개입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음을 잘들 아시죠? ^^

도움이 되셨으면 보팅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