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 혈전 부작용 정부가 보상하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맞아도 되나…"한시적 접종 보류"

EMA는 앞서 지난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전반적으로는 혈전 증가와 관련성이 없다는 결론을 내리면서도 매우 드물게 발생하는 파종성혈관내응고장애(DIC)와 뇌정맥동혈전증(CVST) 등과 관련해서는 인과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발표한 바 있다.
DIC, CVST는 혈전 증가 및 혈소판 감소가 동반되는 질환인데 이런 드문 혈전증 사례 대다수는 접종 뒤 55세 미만의 여성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의약품청(EMA)은 7일 오후(현지시각) 문제의 특이 혈전을 매우 드물게 나타나는 백신 부작용으로 등재해야 한다는 약물감시위해평가위원회(PRAC)의 검토 결과를 발표했다.
http://www.hani.co.kr/arti/society/health/990112.html#csidxcf206026ad2cb498597b41295bfaba1

파종성혈관내응고장애(DIC)와 뇌정맥동혈전증(CVST) 같은 희귀한 혈전은 아스트라제네카백신과 연관이 있는모양입니다. 정부는 접종을 일시 보류했다고 합니다.
일단 부작용에 관해서 명확히 하고 재정비하는것은 잘한일입니다. 국민이 불안을 느끼는상황에서 접종을 강제할순는 없는노릇입니다.혈전은 백신과 상관나관계가 없다고 발표했지만 그중에서 희귀혈전은 상관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정부가 명확히 보상한다고 의지를 밝혀야 합니다.

지금은 아스트라제네카 말고는 딱히 대안이 없는 상황인듯합니다. 매우희귀한 부작용이 있지만 접종을 맞아야하는 상황입니다. 감추지말고 적절하게 보상한다고 밝히면 막연한 불안은 해소 될것입니다.

횡단성척추염같은 경우도 정부가 보상을 고려해야합니다. 정말로 정부가 보상의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을 가지기 시작합니다. 의료과실을 의사가 입증하라고 법안을 준비중이라는데, 일개 의사도 아니고 과실인지 부작용인지 아닌지 정부가 입증해야되는것은 당연합니다. 접종받은 국민보고 부작용맞는지 입증하라면 할수 있습니까?

여러 선택지가 있으면 참좋겠지만 아스트라 말고는현재 없다고 봐야합니다. 국민불안은 없애야하지 않겠습니까. 아니면 다른백신을 빨리 더 확보 하던지요...

Sort:  

친구가 맞고 오한은 있었다고 했는데, 심각한 부작용이 있군요.

젊은 사람은 오한 발열 근육통 있는듯합니다. 부작용이문제가 아니라 불안감이 문제죠.

@koyuh8 transfered 2 KRWP to @krwp.burn. voting percent : 1.76%, voting power : 89.41%, steem power : 1743569.55, STU KRW : 1200.
@koyuh8 staking status : 230 KRWP
@koyuh8 limit for KRWP voting service : 0.92 KRWP (rate : 0.004)
What you sent : 2 KRWP
Refund balance : 1.08 KRWP [52699139 - f56a482b316710562bfe5eb0f9ea5f9af76d18ba]

부작용은 말그대로 부작용인데,, 정부가 확실하게 보장한다는 보장을 해주고 언론에 좀 안휘둘리면 좋겠습니다..

네,정부가 보상의지를 좀 명확히 해주면 될일이라 생각합니다. 희귀한 부작용이야 언제나 있을수 있지요.
비행기도 추락하기도 하는데요.그렇다고 비행기 안탈것도 아닌데요..

불안감이 큰 문제 같습니다. 제 주변에도 안맞겠다는 사람이 있더군요^^

언론이 불안을 조장한면이 있지만 원래 자극적인걸좋아하니, 정부도 일정부분은 책임이 있어보입니다.
정부가 나서서 불안감을 없애줘야 합니다.

다른백신도 고려해야할텐데 대안이 없나보네요.음냐~

자국 우선으로 수출 제한까지 하는상황이니까요.
모더나와 협상했던거 같은데 모더나는 자체 생산시설이 없으니 , 우리나라에서 기술이전받아서 생산하는게 제일좋은 시나리오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