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가지 행복의 법칙


ISBN : 9791189352134

저자 릭 핸슨은 신경심리학자이자 명상 전문가입니다. 명상은 종교를 떠나 마음을 건강하게 해주는 매우 유익한 도구라고 하는군요. 이 책은 회복탄력성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결코 흔들리지 않는 평온함과 강인함과 행복감을 기르는 방법을 알려주죠. 이 세 가지는 하나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현대인들은 다양한 스트레스를 받으며 삽니다. 그로 인한 불안과 우울이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죠. 이런 사회에서 살아남으려면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어떠한 역경에 처하더라도 든든하게 대처할 수 있는 사람이 승자가 될 것입니다. 주가가 폭락했다가 다시 폭등하고, 또 하루 만에 폭락하는, 불확실성과 역경의 혼돈 속에서도 침착해지려면 반드시 회복탄력성을 키워야 합니다. 그 방법을 저자는 12가지 행복의 법칙으로 설명합니다. 그럼 몇 가지만 살펴볼게요.

연민
행복으로 가는 길은 따뜻한 마음에서 시작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예전에 세월호 사건으로 수많은 고2 학생들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그런데 많은 학생들이 이렇게 말하더군요. ‘왜 슬퍼해야 하죠? 대입 경쟁자가 줄었는데.’ 보시다시피 공감능력이 매우 떨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미친 교육은 국영수 달달 외우는 학생을 좋아합니다. 공감능력 따위는 전혀 필요하지 않죠. 학교는 옆에 앉아 있는 친구를 밟고 올라가라고 가르칩니다. 친구는 없습니다. 모두가 경쟁상대일 뿐이죠. 이런 미친 교육을 받고 자란 사람에게서 공감능력을 찾는 건 어려울 것입니다. 자기 동료가, 친구가, 지인이 집단 괴롭힘과 따돌림을 당하고 있어도 침묵하는 게 현실이죠. 괜히 나섰다가 자기도 손해 볼까 두려운 것입니다.

연민은 심리적인 능력, 즉 내적 힘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대하면 타인도 최선을 다합니다. 이를 자신에게 대입하면, 비슷한 결과가 나온다고 합니다. 내가 나에게 잘하면 타인도 내게 잘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자포자기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건 옳지 않습니다. 스스로에게 파이팅을 외치고 따뜻하게 대하라고 합니다.

자신을 위하는 것이 정당한 일이며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기적인 것이 아니라 ‘나’에게 잘하는 것입니다. 모든 인간은 자기 자신이 먼저입니다. 그러므로 누구나 자신을 먼저 생각할 수 있습니다. 죄가 아니며 자연스러운 겁니다. 누구나 자신을 잘 보살필 의무가 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그 의무를 잘 지켜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자신에게 잘하는 사람이 타인에게도 잘하기 때문입니다. ‘나’는 소중한 사람입니다. ‘나’는 하나뿐인 사랑받을 사람입니다. 이 사실을 잘 기억해야 합니다.

연민은 고난에 대한 따뜻한 감수성이자 도우려는 마음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연민을 베풀면 스트레스가 사라지고 평온해집니다. 그리고 연민을 받은 사람은 강해집니다. 그러니 자신에게도 연민을 베풀어야 합니다. 자신에게도 연민을 베풀어야 스트레스가 사라지고 자기가 어떤 사람인지 스스로 깨달을 수 있게 됩니다. 그래야 남에게도 베풀 수 있는 넓은 마음을 가진 사람이 됩니다.

연민은 불평하거나 비탄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자기 연민은 어려울 때에 출발점이 되어 줍니다. 그리고 자기 연민은 회복탄력성을 키워줍니다. 고통을 줄여주고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은 자기 연민을 할 자격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 연민은 쉬운 게 아닙니다. 자신의 고통과 고난을 위로하는 방법을 모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나’를 먼저 위로하세요. 그래야 남도 위로할 수 있습니다. 반복해서 위로하세요. 그래야 연민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인생을 즐기는 것은 자신을 보살피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즐길 만한 것을 찾아서 마음껏 즐기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저는 글 쓸 때가 가장 행복합니다. 그러니 저는 저를 위한 시간을 만들려면 글을 쓰면 됩니다. 글을 쓰는 시간은 오롯이 제 시간이 되며, 그 시간은 제게 행복을 가져다 줍니다. 저는 글을 쓰면서 행복해하기 때문이죠. 이처럼 자신을 보살피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즐겨야 합니다. 작은 행복이라도 그 행복이 모이면 큰 행복이 됩니다. 1분만 행복해도 모이면 하루가 되고 1년이 되죠.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은 다음 1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 1분. 그리고 또 그 다음 1분. 즉, 지금이 가장 중요한 순간이라는 것이죠. 내일 행복해봐야 아무소용 없습니다. 지금 행복해야 합니다. 내일 배불러봐야 소용 없습니다. 지금 배불러야 합니다. 그래야 자기를 치유할 수 있고 조금씩 차근차근 힘을 키우면서 타인에게도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에 이어서 쓸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