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부터 일하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미국의 100년 전 100대 기업 중 얼마나 살아 남아 있을까요? 망한 기업은 왜 망했고 살아 남은 기업은 왜 살아 남았을까요? 그 이유는 ‘시대 변화에 적응’과 관련 있다고 생각합니다. 노키아가 스마트폰 시대에 적응하지 못한 것과 같은 이유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노키아는 전 세계 휴대폰 시장을 장악했던 회사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회사 존폐 위기까지 몰리고 있죠. 스마트폰이 세상을 바꾼 것처럼 코로나19도 세상을 완전하게 바꿀 것입니다. 그리고 이 변화에 맞춰 함께 변화한 기업만 살아남을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노동시간 세계1위 국가입니다. 그리고 생산성 꼴등 국가죠. 일은 가장 많이 하면서 능률은 매우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저는 이 이유가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불평등이라고 생각합니다. 불평등이 만연한 우리나라에선 이걸 고치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중소기업 사장님들은 일 많이 시키고 싶어서 시킬까요? 그렇게 하지 않으면 회사가 망하기 때문에 그렇게 시킬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돈은 누가 다 버는 걸까요? 대기업이 다 법니다. 대기업이 중소기업에게 제대로 된 납품가격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중소기업은 코딱지만한 수익을 보면서 일할 수밖에 없는 겁니다. 이것이 바로 불공정입니다. 불공정을 공정으로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기업은 중소기업에 납품가격을 제대로 줘야 합니다.

또 하나는 똑똑한 사람은 죄다 공무원을 해서 그렇습니다. 죄송한 말이지만, A급 인재는 죄다 공무원을 하고 B급 인재가 생산성을 담당할 일을 하기 때문에 그렇죠. A급 인재가 생산성 있는 일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생산성이 올라갈 겁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최고의 직업은 공무원이기 때문에 A급 인재가 죄다 공무원을 해서, 기업엔 B급 인재들이 취직하는 것이죠. 이것도 불공정입니다. 기업에 근무하는 직원도 공무원만큼만 해줘도 이런 사태는 안 일어났을 겁니다. 일반 직장인도 공무원과 동일한 대우를 받게 된다면 생산성은 당연히 올라갈 겁니다. 이것이 바로 공정한 사회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가 시작됐습니다. 물론 저희 회사는 제외입니다. 재택근무가 시작되었지만 생산성이 떨어지진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애초에 재택근무를 했어도 됐다 이거죠. 그런데 우린 왕복 2~4시간을 출퇴근 하느라고 길바닥에 버리고 있었습니다. 코로나19와 같은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서는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높은 생산성과 몰입을 위해서라도 일의 장소와 시간에 대한 다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이죠. 한 사무실에 모두 모여서 일하는 것만이 방법이 아니라고 저자는 주장합니다.

실제로 많은 직장인들이 유연한 근무를 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도 유연근무를 간절하게 원하는 사람입니다. 저는 저녁형 인간이기 때문에 저녁에 일이 더 잘 됩니다. 아침 7시에 일어나는 것과 아침 9시에 일어나는 것은 제겐 천지차이입니다. 어느 책에서 보니, 인간의 반은 아침형이고, 반은 저녁형이라고 하더군요. 저녁형은 저녁형에 맞게 일해야 더 능률이 좋습니다. 2017년 한 조사에 따르면, 재택근무가 가능하다면 현재보다 8% 낮은 급여를 수용할 수 있다는 결과도 나왔다고 합니다. 재택근무를 하면 출퇴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통비도 절약됩니다. 그러니 8%정도는 감내할 수 있다는 것이죠.

저자는 가짜 성과주의가 눈앞의 일에 몰두하게 한다고 말합니다. 긴 호흡으로 제대로 일하고 싶어도 당장 내년에 해고될 수 있다면 눈앞의 목표만 볼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가짜 성과주의는 불필요한 내부 경쟁에 힘을 낭비하게 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세상은 완전하게 변했습니다. 코로나19가 세상을 바꿔놨습니다. 이제 재택근무, 비대면, AI가 대세인 시대입니다. 이런 시대에 우리는 다르게 일해야 합니다. 하던 대로 하면 기업은 문을 닫게 될 것입니다.

아침에 출근해서 담배 한 대 피고 커피 마시면 10시, 이메일 열어서 읽고 답장하면 11시, 슬슬 뭐좀 하려고 하면 점심시간. 점심 먹고 커피 한 잔 마시면 두 시. 일좀 하려고 하면 회의. 그러다 보면 하루가 갑니다. 이렇게 일해선 안 됩니다. 우리는 늘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막상 일하는 시간을 분석해보면, 근무시간의 40% 이상이 버려지고 있다고 합니다. 일하는 시간만 따지면 세계 1위지만 생산성은 꼴등인 이유입니다. 바쁘게 일하지만 보여주기식 일에 적응돼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가짜 일은 뭘까요? 저자는 바쁘기만 하고 성과가 없는 일을 가짜 일이라고 말합니다. 보여주기 위한 일, 시간을 끌기 위한 일, 낭비하는 일, 다리 걸기(딴지 걸기) 일, 끌고 가기(질질 끌기) 일이 바로 가짜 일이라고 저자는 주장합니다. 회사를 망하게 하고 싶다면 이 다섯 가지 처럼 하면 됩니다. 자, 어떻게 일하시겠습니까?

Sort:  

[US$15.50](▼57%)[xiaomi]2020최신출시 샤오미 Qualitell 벽걸이 전기 모기채 1 1 2개 배송/ 1달 이내 무상 교환 / 벽걸이 거치대 충전거치대 포함

WWW.QOO10.COM

@naha transfered 16 KRWP to @krwp.burn. voting percent : 100.00%, voting power : 64.02%, steem power : 1924093.71, STU KRW : 1200.
@naha staking status : 8000 KRWP
@naha limit for KRWP voting service : 16 KRWP (rate : 0.002)
What you sent : 16 KRWP (Voting Percent over 100 %)
Refund balance : 4.571 KRWP [47223971 - 52526b112ada46a5f26bc811ebd9f6f60c85709c]

새롭게 생기는 곳에서는 변화가 있겠지만, 기존 기업들에서 일하는 방식이 얼마나 변화할지는 모르겠습니다.

변하지 않으면 도태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03
JST 0.023
BTC 13821.10
ETH 389.98
USDT 1.00
SBD 0.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