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T의 기반이 되는 이더리움의 플랫폼에 대해서 알아보자

in #iost3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IOST 빵인입니다.
이번에는 IOST가 메인넷으로 자체 플랫폼을 구축하기 전까지 ERC20으로 이더리움 플랫폼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이더리움의 플랫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더ㅇ.png

1. 합의 모델

이더리움은 작업 증명을 합의 알고리즘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POW기반 퍼블릭 블록체인(비트코인과 현재 이더리움)은 거래를 검증하고 새로운 블럭을 생성하기 위해 암호 학적인 퍼즐을 푸는 네트워크 참여자에게 보상을 지급하는 알고리즘(채굴)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 이더리움은 지분증명방식인 POS로 변환을 하기 위한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POS란, 네트워크 상의 검증인의 경제적 지분(stake, 예치금)에 기반하는 퍼블릭 블록체인의 합의 알고리즘의 한 분류입니다. PoS 기반 퍼블릭 블록체인(예: 캐스퍼가 구현된 이더리움)에서는 네트워크의 검증인들이 차례대로 다음 블럭을 제시하고 투표하며, 각 검증인들의 투표 영향력은 그들의 지분에 비례합니다. 검증인들은 그들이 네트워크에 공헌하는 정도에 따라 보상을 받지만, 지분은 네트워크에 피해를 끼치는 사람들에게 경제적인 불이익을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2. 수수료 모델

이더리움을 송금할 때 GAS라는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가스는 이더리움 채굴자에게 보상으로 지급 됩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인 EVM(Ethereum Virtual Machine) 상에서 거래를 검증해주고 블럭을 생성해주는 것에 대한 대가입니다. 채굴자들은 책정된 ㅎㅁㄴ가 높은 거래를 우선적으로 처리하게 됩니다.


3. 블록 생성 시간 + 용량

비트코인은 블록용량이 정해져있지만, 이더리움은 블록용량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이더리움은 가스 리미팃을 두고 있습니다. 7100 가스리밋이면 블록하나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블록 생성 시간은 거래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더리움 블록 생성 주기는 10초-20초 사이입니다. 약 30KB (킬로 바이트) 정도입니다.


4.튜링 완전 지원 여부

튜링 완전성은 이더리움에서 대표적으로 자주 거론되는 특성이자 지금의 이더리움을 가능하게 만든 핵심 개념입니다. 튜링완전언어는, 프로세스를 충분히 분할할 수 있을 만큼 작은 단위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조건 설정과 반복 명령어가 있어야 합니다.


5.특징

기존 비트코인과 동일한 속성 ( 익명성, 무국경성, 탈중앙성, 분산네트워크, DDoS차단, 분할성, 투명성) 에 플랫폼을 통한 응용성과 스마트 컨트랙트가 진보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이더리움 플랫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에는 비트코인의 플랫폼과 0컨펌 문제, 그리고 6컨펌 구조(ABC와 SV 대전에서 두드러졌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IOST 공식 홈페이지 : http://iost.io
Steemit: https://steemit.com/@iostoken-kr
Facebook : http://bit.ly/IOSTKr_fb
Twitter : http://bit.ly/IOSTKr_twitter
Kakao : http://bit.ly/IOSTKr_kakao
Telegram : http://bit.ly/IOSTKr_telegram

Sort: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