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원자력 발전소 운영현황

in #kr-science3 years ago

image.png

안녕하세요 @chosungyun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탈원전 바람이 불고 있다’ 라는 기사를 접하신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전 세계에는 얼마나 많은 원자력 발전소가 운영되고 있고 폐기가 되었을까요?
이런 궁금증이 생깁니다.
그래서 제가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image.png

제가 참고한 자료는 국제 원자력 기구인 IAEA의 정보공개 시스템인 PRIS(Power Reactor Information System)에서 확인하였습니다.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작년 12월 기준의 데이터로 발전소 수, 건설 중인 발전소, 유형별 발전소, 국각별 규모, 폐기한 원자로 수 등 많은 종류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원자로 수가 많은 순과 건설 중인 원자로 수 그리고 폐로 수를 나라별로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image.png

우선 전 세계에 운영 중인 원자로 수는 454기이고 건설 중인 원자로 수는 54기입니다.
운영 중인 원자로 수 454기 중에 가장 많은 원자로를 운영 중인 나라는 미국으로 99기를 현재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프랑스가 58기, 일본 42기, 중국 39기, 러시아 35기, 우리나라 24기, 인도 22기, 캐나다 19기, 영국 15기, 우크라이나 15기, 스웨덴 8기, 스페인 7기, 독일 7기, 벨기에 7기, 체코 6기, 파키스탄 5기, 스위스 5기, 핀란드 4기, 슬로바키아 4기, 헝가리 4기 아르헨티나 3기, 루마니아 2기, 브라질 2기, 불가리아 2기, 멕시코 2기, 남아프리카공화국 2기, 아르메니아 1기, 이란 1기, 네덜란드 1기, 슬로베니아 1기입니다.

원자로 수가 미국이 압도적으로 많고 우리나라는 6번째로 원자로가 많으며 그 뒤를 인도가 바짝 따라붙고 있네요.
또한 후쿠시마 사고가 터진 일본의 경우는 42기나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탈원전을 진행하고 있는 독일은 17년도 12월달 기준으로 아직 7기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image.png

이제 짓고 있는 원자로 수를 알아볼까요?

중국이 압도적입니다. 18기를 짓고 있습니다. 100기를 짓는 걸 계획 중이라고 하니 앞으로 훨씬 더 지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다음을 인도가 7기, 우리나라 4기, UAE 4기, 미국이 2기, 우크라이나 2기, 슬로바키아 2기, 파키스탄 2기, 일본 2기, 벨라루스 2기, 아르헨티나, 방글라데시, 브라질, 핀란드, 프랑스가 각 1기씩 건설 중입니다.

이로부터 중국이 앞으로 원자로 보유 수가 2등이 될 날은 시간 문제겠습니다. 또한, 인도도 7기를 건설 중이므로 6번째로 원자로를 많이 보유한 우리나라를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후쿠시마 사고가 일어난 일본도 아직 2기를 짓고 있었네요.
또한 현재는 원자로를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원자로를 짓고 있는 곳은 벨라루스, 방글라데시 그리고 UAE가 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4기라고 나오지만 신고리 5,6호기를 공론화를 통해 짓기로 하였기 때문에 6기 건설 중이 되겠고 4기는 현재 거의 다 지은 상태로 실질적으로 2기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image.png

그렇다면 폐로는 얼마나 했을까요?
지금까지 166개의 원자로를 전 세계적으로 영구정지하였습니다.
원자로가 가장 많은 미국이 영구정지한 원자로도 34개로 가장 많습니다.
그 뒤를 영국이 30기, 헝가리 29기, 일본이 18기, 독일이 12기, 루마니아 6기, 스웨덴 5기, 불가리아 4기, 이탈리아 4기, 우크라이나 4기, 슬로바키아 3기, 스페인 3기, 리투아니아 2기, 아르메니아, 벨기에, 카자흐스탄, 네덜란드, 스위스 그리고 우니라나 가 각 1기씩 영구 정지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영국이 원자로를 15기를 운영하고 있는 상황에서 짓고 있는 원전은 없고 폐로도 30기로 아주 많아 탈원전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영국은 원자로를 건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만큼 탈원전은 아닙니다. 또한, 헝가리를 보면 운영 중인 원자로 4기이고 폐로가 29기로 탈원전을 많이 지속한 것으로 보이지만 2017년도 기사를 보면 러시아가 헝가리 원전 건설 사업에 참여한다는 그런 이야기가 있는 것으로 보았을 때 탈원전을 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따라서 폐로를 많이 한 미국, 영국, 헝가리, 일본은 탈원전은 아니고 그 뒤로 많이 폐로한 독일이 탈원전 국가 중에 가장 많은 원자로를 폐쇄한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운영중인 원전은 없고 영구정지 원전을 보유한 국가인 이탈리아, 리투아니아는 완전한 탈원전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는 1기의 영구정지인 고리 1호기가 있고 월성 1호기를 조기 폐쇄 결정에 따라 앞으로 2기의 폐로를 보유한 것으로 기록되겠습니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전 세계적인 바람인가? 라고 물어본다면 그렇다고 명확히 답변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원자력의 수명을 생각하였을 때 원자로가 많이 지어진 시대에 때의 원자로들이 영구정지함을 생각했을 때 정지를 많이 하였다고 해서 탈원전을 하고 있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이를 위해 모든 나라가 얼마나 원자력에 대해 건설을 계획하는지 탈원전을 계획하는지는 더 자세히 알아보아야 겠지만 확실한 것은 원자력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있다. 이정도는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포스팅에 사용한 이미지의 출처는 구글이미지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67
TRX 0.10
JST 0.075
BTC 57561.05
ETH 4663.25
BNB 623.35
SBD 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