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스톤의 코인 이야기) 암호화폐시장에서 사기꾼들이 활개를 치는 이유

in #oldstone3 years ago (edited)

이제 지루한 하락장의 끝이 보이는 듯 합니다. 제가 끝이 보인다고 생각하는 것은 다름 아닌 제피 모건의 디먼이라는 사람이 암호화폐에 대한 부정적인 이야기를 하기 때문입니다. 작년에도 이와 비슷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기억하는 바로는 자신의 회사에서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트레이더는 용서하지 않겠다고 했던 것 같습니다. 그 당시에도 무슨 이상한 대학교의 교수가 비트코인과 암호화폐의 가치가 없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그때는 비트코인이 상승세를 타고 있었을 때였습니다. 그래서 멘탈이 약해진 사람들은 그런 유명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보유하고 있던 비트코인을 팔아 버렸습니다. 심지어 유령대학의 교수가 한 말에도 좌지우지 했습니다. 비트코인은 2만달러까지 찍고 하락했습니다. 그당시 끝까지 보유하고 정점에서 매도를 한 사람들은 한몫 톡톡히 보았습니다. 그러나 중간에 팔았던 사람들은 비트코인의 어마어마한 상승을 보면서 배를 아파해야 했습니다.

개미 투자자들은 절대로 기관투자자들을 이길 수 없다고 하지요. 투자시장은 사기꾼의 세계이기 때문입니다. 정보의 비대칭성이 존재하는 세계이기도 합니다. 개인들은 기관보다 절대로 정보에서 앞설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투자를 해서 돈을 번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또 투자를 하지 않으면 절대로 경제적 여유를 확보할 수 없는 것이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회사에 다녀서 봉급받고 저금해서는 절대로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화폐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이자가 높은 적금을 한다하더라도 화폐가치의 하락을 따라잡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무엇인가에 투자를 합니다. 부동산이나 주식 그리고 암호화폐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개인 투자자의 경우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것이 주식투자하는 것보다 비교적 안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돈이 많은 분들은 부동산 투자가 효율적이지요. 물론 우리나라의 인구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부동산이 앞으로도 계속 영원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러분도 그점은 비슷하게 생각하실 것입니다.

개미가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한 것은 주식시장에서 당하는 정보의 비대칭성에서 자유로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암호화폐의 경우 기관투자자라고 해서 개미보다 정보의 우위를 점하지 못할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 암호화폐는 코딩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정보는 기관투자자라고 해서 개미보다 더 우위에 있기 어렵습니다. 암호화폐의 초기 투자자들은 컴퓨터 전문가들이 많았고 그들의 경험과 지식이 기관투자자들보다 더 우위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마 지금은 기관투자자들로 새롭게 많이 보완했겠지만 여전히 전통적인 주식시장보다 암호화폐 시장에서 정보의 비대칭성은 훨씬 그 정도가 적다고 할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기관투자자들이 시장을 움직이는 방법은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여 시장을 자기생각대로 만들어 가거나 사기꾼 짓을 하는 것입니다. 저는 제피 모건의 디먼이 지난번 비트코인을 비난할 때 자신은 뒷구멍으로 상당한 돈을 벌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중을 속이지 않으면 돈을 벌 수 없는 것이 투자시장이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도 여지없이 학자들의 암호화폐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가 제시되고 있으며 이제는 디먼이 직접 시장에 경고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번과 다르다면 전번에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계속 올라가고 있었고 지금은 비트코인과 암호화폐의 가격이 하락과 횡보를 지속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난번에는 국가차원의 규제를 통한 제도화는 전혀 고려되지않았을 때입니다. 그리하고 중국, 러시아 그리고 한국정부는 비트코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강압적인 조치를 취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거의 대부분의 정부가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경제발전의 동력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 지난번과 차이가 있습니다.

시장을 움직이는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를 정확하게 알기 어렵습니다. 지금 디먼이 부정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이 숏을 치기 위한 것인지 아니면 저가에 암호화폐를 거두어 들이기 위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 숏을 쳐서 가격이 떨어질 때 더 많은 이익을 얻고 가격이 떨어지는 암호화폐를 모으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렇다면 당분간 가격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의 생각을 정확하게 읽기도 어렵고 맞추기도 어렵습니다.

어쨓든 디먼이 나와서 암호화폐에 부정적인 견해를 밝히고 있는 것이 고맙게 여겨집니다. 사기꾼이 전면에 나온 것은 뭔가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분명한 것은 이제 어떤 변곡점에 도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지리함을 견디고 이기는 자만이 승리를 거둔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전에도 여러번 말씀 드린 바 있습니다. 투자의 핵심은 돈이 아니라 시간이라는 것을 말이지요. 얼마나 오랜 시간을 투자하실 생각을 하고 계신가요 ?

뭔지는 분명하게 알 수는 없으나 이제 터널의 끝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Sort:  

저도 디아먼이 부정적인 이야기를 하기에 비트를 주워 담으려고 하는가보다 라고 생각했네요.
연말에 불장이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언젠가는 때가 오겠지요

좋은 글에는 보팅을 하라고 배웠습니다^^

이제까지 댓글 중에서 가장 훌륭한 댓글을 다신 것 같습니다 ㅎㅎㅎ

ok brother.

드디어 왔습니다. 연말에는 왕창 투자를 해야지

지금 왕창 할 때가 아닌가 합니다. 저도 총알이 떨어져서....

물리면. 찬티
털리면. 안티
고로 지금 나쁜 뉴스가 많다는 것은
탈린사람이 저점에 잡으려는 것이겠죠.

그렇게 되는 건 가요 ㅎㅎ

투자는 시간과 여유죠,,,,,,

지당하신 말씀이십니다

잘 읽었습니다 . 투자는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쉬우면 돈 벌지 못하는 사람이 없겠지요 ㅎㅎ

투자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순간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믿고 가느냐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렇지요. 그래서 믿기 위해서 통찰력이 필요하구요

예측대로 되길 바랍니다!

저같은 개미는...
정말 이 무지막지한 시간을 이겨내는 인내심밖에
가진게 없습니다.. ㅎㅎ
동이 트기전 새벽이 더욱 어둡다고 하지요.. ㅎ
그걸 믿고 일상생활속으로 ㅋ

저는 그래서 스팀잇에 글을 씁니다

시간이란 개미에게 자신의 목을 옥죄는 목줄 같은 거라고 생각합니다.
버티면 되는데 그 초조함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은 단 1%도 안되죠.

그것 잘되면 초인이라고 할 수 있다고 봅니다 ㅎㅎㅎ

투자의 핵심은 시간!!
명심해야 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머지않아 다시 빛을 볼수 있길!

결국은 빛을 볼 수 밖에 없지 않을까요

정말 사기꾼이 너무 많은 거 같아요

원래 이 세계가 사기를 얼마나 잘치느냐에 능력이 달려 있는 법이지요

개미와 기관의 차이는 정보와 총알..그리고 작전을 할 수 있는 세력....을 조종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가 아닐까합니다.ㅎ

그렇지요. 그래서 개미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제 생각에도 암호화폐는 상대적으로 정보비대칭은 적은 것 같습니다.

여기 계시는 분이 기관보다 더 정보를 많이 알고 계시는 것 같아요

동감합니다 ㅎㅎ 그리고 그 수 많은 악재에 비하면 비트코인의 가격변동성은 많이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기도 하네요. 포트폴리오의 일부를 구성할 가치는 충분하다고 봅니다 ^^;

저는 순수한 화폐의 기능을 하는 것 보다는 실체가 있는 프로젝트가 더 의미 있다고 봅니다

저도 동감합니다.... 그래서 스팀은 물론이고 이오스 같이 많은 댑이 구성될 화폐 등이 오를 것으로 보기도 했는데, 지금은 장세가 워낙 안 좋아서 다 같이 떡락이네요 ㅠㅠ

오늘 아침에 일어나 보니 스팀 가격이 1200대로 내려가고 곧 1200선도 무너질 것 같은 하루를 보내면서 작게 투자한 저도 하루종일 생각이 많았습니다.
올드스톤님의 글을 보니 확실히 오랜 경험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 보는 시각이 다르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속적인 하락과 횡보를 하는 동안 나름 단련이 되어 이제는 차분히 기다리고만 있는데, 터널의 끝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하시니 왠지 기운이 뿜뿜 나네요.^^

이제까지의 코인 가격은 항상 전고점은 돌파했습니다. 걱정 마시길

이 글을 읽고 오랜만에 거래소에 접속했다가 까암짝 놀랐네요. ㅋㅋㅋ 휴..
여유 돈 계산해보고 좀 담아야겠습니다. 장기로 보니까요.

지금 담그시면 돈 버는 것이지요. ㅎㅎㅎ

굉장히 기분이 좋아지는 글이군요. ㅎㅎㅎ 올드스톤님 말씀대로 지리함을 견디는 자만이 승리를 거두겠죠. 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세상 모든 일은 시간이 약이더라구요

싱긋 웃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감사 합니다 ㅎㅎㅎ

차트상으로도 중요한 지점이 다 와가네요...반등을 줄때가 되었는데말이죠

이제 그런 타이밍에 들어 온 듯 합니다

이글이 힘이 되는게 아쉽지만 앞으로 더 좋은 일만 있었음 좋겠네요^^

내가 가는 길은 험하고 멀더라도
우리 같이 가면 좋겠네..
같이 가시지요.

골드만삭스가 늘 반대로 말하는 인간지표임을 감안하면 거의 다 온 것 같기도 한데, 조금 더 하락을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그럴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만 아무도 알 수 없지요

시원한 가을이 오면 코인도 시원하게 오르길 바래봅니다

언젠가는 오르겠지요
지도 양심이 있으면

굳이 숏을 치기에는 애매한 지점이긴 합니다.

지금 상황에서 숏은 아닌 듯 합니다. ㅎㅎ

올드스톤님의 이 글이 긴 터널의 끝, 한줄기 빛처럼 힘이 됩니다.^^ 하락장에 스파업도 해서 돌고래도 되고 기분은 좋습니다. 하하

지금 스파업 하는 분은 진짜 선수지요

원금 반토막 나고 머리가 멍합니다~! ㅎㅎ 물타기해도 너무 떨어지내요 ㅠㅠ

기본적으로 이런 엔젤투자는 시간을 길게 보고 가야 합니다. 적어도 5년은 보고 가야지요

QmQKwkXvP49pEzNGjxu33ypAUoP5rcSd4PZ7cM7WSmeeXD.jpeg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자식을 키우는 맘으로, 딱 잡고 있어야 겠네요.
이 골짜기 저골짜기 다지나갈때까지

배우고 갑니다. 투자했다가 쫄망했는데 힘이 납니다.

어쩌면 지금이 기회의 구간 일 수도 있겠네요~

위안받고 갑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72
TRX 0.10
JST 0.075
BTC 57849.21
ETH 4384.64
BNB 617.40
SBD 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