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T] 엘리엇 파동이론 : 파동패턴의 특징과 규칙을 알아보자!

in #sct3 years ago (edited)

0E1B31B1-4CDA-4073-8BAC-10EE1D58D488.jpeg

지피지기면 백전불태!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싸워도 위태로움이 없다고 했습니다. 김성모 화백의 주인공은 실컷 두둘겨 맞은 후 상대방의 공격패턴을 파악하여 불리했던 싸움을 승리로 전환하였습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코인의 패턴을 분석해서 대비하면 큰 수익은 얻지 못하더라도 투자의 제 1원칙인 원금은 보전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추천드리고 싶은 포스팅이 있어 먼저 공유해드립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요약1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요약2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요약3

무려 2년 전에 포스팅된 @pys님의 글입니다. 엘리엇 파동이론의 핵심적인 내용만 간추려서 3편으로 올리셨는데 초급자가 보아도 개념을 쉽게 알수 있을 정도로 잘 성명해 놓으셨습니다. 저도 다시 공부를 시작하는 거라 유심히 살펴봤는데 정말 머리 속에 콕콕 박힙니다. 참조하신 도서(엘리엇트의 파동이론_정경재 저)도 꼭 읽어봐야겠어요~!!

늦었지만 @pys님를 팔로우하고 포스팅을 둘러보니 경제분야와 관련된 글을 주로 다루시고 계십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뉴스부터 다양한 경제 상식을 두루 익힐 수 있는 포스팅이 상당히 많아요!! 가치가 있는 유적글을 발견하게 되어 기쁜 마음에 수다를 떨었는데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찾아 보셨으면 합니다!


전편에 엘리엇 파동이론이란 “피보나치 비율을 근간으로 상승 5파동과 하락 3파동의 반복 패턴” 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제 엘리엇 파동이론이 무엇인지 감을 잡으셨을테니 아래 그림(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용 그림입니다)을 보면서 본격적으로 파동의 특징과 규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동의 특징

104FA418-8348-45B0-B918-33D20E58BFE0.jpeg

(1) 상승파동

① 1파동(상승, 충격파동)
전기의 8파동이 끝나고 새로운 8파동이 시작되는 구간입니다. 시작 점이긴 하지만 명확히 확인하기 어려운 구간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직전 C파동의 연장선인지 아니면 추세의 전환인지 정확한 파악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혹시나 다음에 조정을 받는 2파동이 1파동 시작점이라고 생각했던 구간을 깨고 내려간다면 1파동이 아닌 직전 C파동의 연장이 되는 것입니다.

현재는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새로운 엘리엇 파동의 시작으로 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스팀 차트가 추세를 전환한 것으로 보여졌고, C파동의 완료 지점(0.3USD) 전후로 비코의 지속적인 상승, 코인 마켓의 자금 증가, 주요 알트 코인들의 호재, 그리고 타코인에 비한 상승흐름을 타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스팀도 슬슬 시동을 걸고 올라가야 하지 않겠습니까? ^^

상승 충격 파동인 1, 3, 5파동 중 길이가 가장 짧은 특성이 있습니다.

② 2파동(하락, 조정파동)
1파동에 대한 조정구간입니다. 아직 설명드리지 못했지만 1파동에 대한 피보나치 비율(0.618~ 0.382)을 찾기가 가장 쉬운 구간이기도 합니다. 2파동 시점에 매수한 코인 가격이 떨어졌다고 슬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니 오히려 기뻐하셔야 합니다. 하락 구간이라 현재의 일시적인 자금 손실은 발생할지 몰라도 앞으로 있을 파동 덕에 적지않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투자를 한다면 운영자금의 일부를 지금부터 차등적으로 매수할 것 같습니다.

2파동의 가장 중요한 점은 1파동의 저점보다 내려갈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앞서 설명드린대로 1파동의 저점보다 내려간다면 현재의 파동은 직전 C파동의 연장으로 보는 것이 옳습니다.

③ 3파동(상승, 충격파동)
파동의 길이가 가장 길뿐만 아니라 거래량이 폭등하는 구간입니다. 파동의 길이가 긴 만큼 가장 많은 수익의 기회를 얻을 수 있고 큰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생각보다 너무 많이 올랐다고 매수를 주저하시기 보다는 피보나치 되돌림 비율, 추세선, 기타 후행지표를 참고하셔서 지속적으로 수익의 기회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3파동의 추세는 1파동의 고점 돌파 여부도 중요합니다. 저항을 받고 일시적으로 조정을 받을 수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찰과 정보를 분석하면서 매수의 기회를 잡아야합니다. 제가 만약 안전하게 투자한다면 1파동의 고점을 돌파하는 시점을 보고 매수를 진행할 것 같습니다.

④ 4파동(하락, 조정파동)
3파동이 끝나고 조정을 받으면서 4파동이 진행됩니다. 4파동의 중요한 점은 아무리 조정을 강하게 받아도 1파의 고점보다 내려갈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만약 4파동이 1파의 고점 근처까지 내려왔다면 5파동으로 전환하는 시기가 다가왔다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점에 추세의 변화를 보고 매수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파동에서는 삼각수렴, 지그재그 패턴 등이 자주 일어나는데 추후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⑤ 5파동(상승, 충격파동)
마지막 상승 구간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안전하게 진입할 수 있는 구간이라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앞선 1,2,3,4 파동이 이미 관찰되었고, 엘리엇 파동이 완성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발생해야 할 파동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3파동에 비해 상승구간이 짧지만 안정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구간입니다.

(2) 하락파동

① A파동(하락, 충격파동)
1파동과 마찬가지로 명확히 확인하기 어려운 파동입니다. 왜냐하면 5파동의 진행형인지 아니면 추세 전환을 한 것인지 파악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참고 할 수 있는 것은 거래량인데 하락하는 구간에 매도 물량이 폭발한다면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5파동에서 수익실현 후 빠져나오지 못하셨거나 A파동 초기에 눈물의 손절매를 하지 못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너무 낙담하지 마시고 조금 기다리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곧 있을 B파동을 통해 조금이라도 손실을 보전할 수 있으니까요!

② B파동(상승, 조정파동)
하락 중에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반등 구간입니다. 뛰어난 투자자는 하락구간에서도 수익을 낸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 구간이 바로 B파동 구간입니다. A파동에서 손절매의 유혹을 이겨내셨다면 B파동 구간에서 손실을 조금이라도 보전할 수 있습니다.

2파동이 1파동에 대한 피보나치 비율이 비교적 명확했던 것처럼 B파동 역시 A파동에 대한 되돌림 비율이 비교적 규칙적이기 때문에 손실을 최소화 시키실 수 있습니다.

③ C파동(하락, 충격파동)
제일 큰 하락 파동으로 A파동의 저점을 이탈한다면 큰 폭으로 하락할 수 있는 구간입니다. C파동의 무서운 점은 대중심리를 반영한 추가적인 하락(페닉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중에게 하락의 공포심이 조성되어 매도의 물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작년 초 코인시장의 대하락기에 대부분이 페닉셀을 하고 떨어져 나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로부터 1년이 넘게 코인투자 = 폭망 이라는 공식의 공포감이 조성되어서 지속적인 하락을 반복했었죠. 이제는 큰파동에서 보았을 때 추세의 전환이라고 판단할 수 있을만큼 올라왔다고 생각됩니다. 혹시나 저처럼 존버 중이셨다면 그간의 마음고생을 씻어 내셨으면 합니다. ^^


파동의 규칙

EC9637F8-F872-45B7-BFE1-98E02F4D1482.png

08E74738-07ED-402C-B539-52D5BE5F198A.png

(1) 5개의 충격파동과 3개의 조정파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2) 2파동은 1파동의 최저점을 이탈하지 않는다.
(3) 3파동은 1파동과 5파동보다 파동의 규모가 크다. 제일 짧은 파동이 될 수 없다.
(4)4파동의 저점은 1파동의 고점보다 낮을 수 없다.
(5) 2, 4, B 파동은 조정 3파동으로 구성된다
(6) 1~5 파동은 상승추세선이다.
(7) A~B 파동은 하락추세선이다.

(2), (3), (4) 번 규칙은 엘리엇 파동이론에서 절대 불변의 법칙입니다. 만약 이 중에서 하나라도 벗어난다면 엘리엇 파동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반드시 외워두세요!

앞선 파동의 특징 부분과 중복되는 설명이 있고 그림을 통해서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여기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순간의 즐거움이 이어져 행복한 나날이 지속되기를 바랍니다. 건강한 주말 보내세요~^^


지난글 보기

엘리엇 파동이란 무엇인가?
엘리엇 파동 이론 참 쉽죠잉~

투자 권유 글이 아닌 엘리엇 파동이론의 학습과 공유가 목적입니다~!

Sort:  

지피지기면 백전불태! 가즈아~~~~
그쵸! 수익을 얻는것도 중요하지만... 원금 손실이 없게 하는것도 매우 중요하죠^^

하지만 저는 이미 원금이 바닥이라는거...ㅠㅠ ㅋㅋㅋㅋㅋ

공감합니다:)

요즘 주식시장은 세력들이 일부러 차트를 무너뜨리고 있어요. 그런데 대형주에는 이 이론이 아주 잘 맞더라구요.

어딜가나 세력이 무섭네요!
안전하게 대형주로 가야겠습니다. 비코라던지 스팀(?)이라던지...ㅋㅋ

잘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뵐게요~^^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600K SP virus707 account.

sct-tooza 태그 큐레이터 카카입니다.
성공투자 기원합니다.

모의투자라도 성투하고 싶다 ㅋㅋㅋ

언제 또 이런 이론을 꼼꼼하게 정리하고..
부지런하셔 ㅎ

요즘 뭘 하든지 즐거운 상태입니다. ㅎㅎ
글 쓰는 것도 재미있고 다시 공부하는 것도 재미있네요^^

이해하고 쓴거 맞지?

사실 이해 안돼
글 쓰다보면 더 헤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Hi @epitt925!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2.684 which ranks you at #14005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160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14165).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155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88.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Only a few people are following you, try to convince more people with good work.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Coin Marketplace

STEEM 0.49
TRX 0.09
JST 0.068
BTC 49223.85
ETH 4315.23
BNB 593.01
SBD 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