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HF21 - 핵심과 행동변화

in #sct2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jayplayco 입니다.

HF21이 이제 곧 다가옵니다. 우리 나라 시간 8월 28일 (수)점심시간인 12시에 HF21이 시작됩니다. 많은 변화가 올 것이며, 행동변화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핵심은 알고 가시기 위해 요약드립니다.

1. 배경 하드포크

Hardfork란 블록체인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인을 위해서는 윈도우 7에서 윈도우 10으로 갈아탄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작업이 만만한 작업이 아니며 (실제 윈도우 버젼을 넘으면서 업그레이드는 상당히 오래 걸리죠..) 많은 기능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에 눈여겨봐야 합니다.

또한 모든 탑 20명의 증인들이 다 하드포크에 동의를 하고 하포21을 동반한 코드를 노드와 서버에 돌려야지만 이루어집니다. 지난 하포 20때도 있었지만, 일부 바뀌는 세팅때문에 스파가 적은 사용자들은 사용이 거의 불가한 일도 발생을 했었습니다. 해당 시간대에는 스팀 블록체인에 전반적으로 큰 변화와 오류도 있을 수 있을것으로 예상하고 접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우리에게 직접적으로 바뀌는 것들

a. 저자/큐레 보상 변경

현재의 75:25에서 50:50으로 바뀝니다. 즉, 큐레 보상이 높아지기 때문에, 스파업이 많이 되신 분들은 더욱더 열심히 큐레를 하시는것이 이익입니다.

b. 리워드 커브 변경

현재와 비교해서 20Steem 이상을 받던 저자들의 경우는 조금더 많이 찍히고 20 Steem 이하로 찍히던 것은 덜 찍히는 것으로 현재의 선형 보상에서 비선형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스팀엔진상 트라이브를 쓰시는 분들은 TripleA (1.1커브) 나 SCT (1.3), 짠(1.2)를 떠올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확하게는 2e12커브로 변경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수학적으로는 상단의 그림으로 설명이 됩니다만, 언제나와 같이 결국 HF21이 나오고 찍히는것 보고 느껴질 것으로 보입니다.

c. 일부 다운보팅이 무료

약 25%의 다운보팅은 마나를 소비하지 않게 됩니다. 이것의 의도는 동의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 비용을 들이지 않고 같은 스파로 다운보팅을 할 수 있도록 다운보팅 풀을 만들어준 것입니다.

3. 그외에 것들

a. SPS (Steem Proposal System)

현재는 연간 8%의 inflation다음과 같이 구분되어서 발급이 됩니다.

  • 저자/큐레 75% | 이자 15% | 증인 10%

이것을 조정해서 저자/큐레의 75%에서 10%를 떼어와서 SPS라는 시스템에 투여하게 됩니다. 즉, 글을 쓰고 큐레를 해서 얻을 수 있는 스팀의 풀 자체가 약 13%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SPS는 쉽게 말하면 자동화된 보상 요청 시스템입니다. 아무나 10SBD만 내면 요청을 할 수 있고, 커뮤니티가 보팅해서 그 자금을 줄것인지 안 줄것인지 결정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개발을 진행하거나 펀딩할 수 도 있고, 댑에서 필요한 자금을 펀딩 받을 수 도 있고, 다양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4. 개인적인 생각

우선 저자 보상의 변경이 가장 큽니다. 5:5의 경우는 현재 SCT나 ZZAN에서도 쓰이는 방식인 관계로 나이트로스가 익숙하신 유저분들은 크게 거부감 없이 적응이 가능하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선형 보상도 예상으로는 1.1이 세팅되어 있는 AAA보다도 적은 영향이 가도록 세팅되어서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즉, SCT의 1.3처럼 3배 차이가 나거나, AAA의 1.2-1.5배까지 차이는 현상까지는 벌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무료 다운보팅 풀로 인해 봇 사용에 대한 제재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선 당장 하드포크후의 봇 사용은 자제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5:5라는 이유때문에라도 봇들이 ROI 세팅이 다시 되지 않는 한은 무조건 손해를 보실것이기 때문입니다. 또 많은 스파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의 경우는 매일 제공되는 25%의 다운봇 파워를 이용해서 마음에 들지 않는 것에 대한 무차별 다운보팅이 시작될 수 도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결국 스파가 많은 계정이 적은 계정을 공격하는 형태이지, 반대의 현상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

수치에 많은 변화가 가는 관계로 스팀잇과 스팀에 집중하시는 유저분들의 경우는 눈여겨 보셔야 할 것으로 보이고, 특히 봇 사용하시는 (Steemmonsters, SCT나 TripleA의 보팅봇도 경우도 마찬가지) 경우는 HF21후 상황을 지켜보시고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Sort:  

저자/큐레이션 보상 비율 변경이 가장 눈에 띄네요.
SP 수량이 적은 난 별로 상관이 없지만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See the 3 S shapes like the Steem Logo ? :)

뭐라도 변화가 일어나는 건 좋은 일이겠죠~!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리스팀합니다.

늦었지만 5:5 는 환영입니다
드디어 실현 되는군요

50대50변화 이게제일크게 다가올거 같습니다..

이번에도 13주는 요지부동인가요?
그나마 5:5의 변화로 만족해야 한다면
아직도 먼길입니다.

좋은 포스팅 감사드려요.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Change is good anyway adapt or die!

I personally am looking forward to hf21 to see what a difference it makes to author and curation rewards

Posted using Partiko 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