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in #sctlast year

최근에 해외에 있는 파트너업체로부터 인공지능 기술중 얼굴인식을 통한 재미있는 솔루션을 소개받았습니다.
알파고가 국내에 소개되면서 각 IT업체에서 별도의 인공지능개발실등을 두어 이미지인식, 자연어처리, 음성인식등
관련 엔지니어와 제품등을 시장에 경쟁하듯이 내놓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2년전즈음에 IBM의 왓슨을 가지고 챗봇프로젝트에 들어간적이 있었는데 그때의 수준은 음. 정말 AI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수작업의 노가다(구체적으로 챗봇의 대화시나리오 즉 말꾸러미만드는 작업)가 들어가야 해서 한동안 AI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최근에 나오는 음성인식 스피커나 카톡의 음성채팅과 수많은 음성인식 번역기등을 보면서 수준이 많이 올라왔구나라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이 솔루션은 이미지인식기술 그 중에서 매장에 방문하는 손님들의 얼굴인식을 하여 이 손님이 재방문한 손님인지(횟수), 그리고 인공지능이 손님의 얼굴을 파악하여 연령대, 성별, 표정(angry, sad, happy등)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날의 손님이 1000명이라고 할때 재방문한 손님은 이중에 30명정도이고 첫방문한 손님수 그리고 각 손님들의 연령대, 성별, 표정등을 숍의 주인이 모니터링할수 있습니다.

s.PNG

인공지능이 파악한 20세 여성의 화난 표정을 올리고 싶으나 혹시 모를 초상권문제때문에 올리기는 어렵고 아무튼 인식률은 많이 개선된듯 보이네요.

파트너가 이 솔루션을 가지고 한국에서 할 아이디어가 있으면 해보라는데 여러가지로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일단 건설현장등에서 작업자들의 근태관리 시스템으로 사용 가능할듯 하고 위 사례처럼 카페등 프랜차이즈에서도 CRM등 용도로 고객 파악후 신메뉴개발등에 적용도 가능할듯 하고 요즈음은 최저임금의 사용으로 키오스크판매가 늘고 있는데 해당 키오스크 업체와 콜라보로 하면 멋진 제품이 나올듯 같기도 하고요.

거기에 덧붙혀 블록체인기술을 접목한 리워드시스템으로 연계될만한것은 없을까 그것도 고민해볼만할듯 하구요.
혹시 좋은 아이디어 있으시분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Sort:  

이 솔루션은 이미지인식기술 그 중에서 매장에 방문하는 손님들의 얼굴인식을 하여 이 손님이 재방문한 손님인지(횟수), 그리고 인공지능이 손님의 얼굴을 파악하여 연령대, 성별, 표정(angry, sad, happy등)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좋은데요! 파트너업체의 자체 기술인가요?

네. 원래 OCR인식, 캐드인식등 이미지인식을 전문으로 하던 회사인데 AI로 넘어오면서 물만난거죠. 그런데 퀄리티는 조금더 지켜보려고 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1.33
TRX 0.12
JST 0.144
BTC 60424.90
ETH 2149.99
BNB 464.11
SBD 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