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대림제지 주담통화 & 의견추가

in #tooza3 years ago

최근 제지주에 대한 고점 논란이 많습니다.
제지주를 성장주로 보느냐, 스프레드 산업으로 봐야하는 얘기도 많구요.
(개인적으로는 제지주를 성장주로 생각하며 좀 더 오랫동안 투자할 계획입니다.)

현재 제가 보유중인 제지주는 대림제지와 아세아제지입니다. 대림제지의 지분이 대부분이구요. 2분기 실적 발표 이후 종목 점검차 회사와 통화를 해봤습니다.

최근 제지주가 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IR담당자분이 매우 피곤해 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실적 부분에 대해 상당히 민감해하며 대답을 많이 회피하시더군요.

일단 제가 확인한 부분을 정리하면...

현재 공장은 잘 풀캐파로 잘 돌아가고 있고 추석을 앞두고 주문이 폭주하고 있는 상황이며, 수출도 잘 되고 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써드리고 싶지만 IR담당자님께서 곤란해 하면 대답을 애둘러 표현을 해서 저의 의견이반영되어야 하기에 통화내용의 공유는 이정도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많은 투자자분들께서 이익률 부분을 염려 하십니다. 최근 증설로 인해 이익률이 타 업체에 비해 떨어진다는 것인데요.

image.png

2분기 사업보고서를 보시면 건설중인 자산이 이미 유형자산으로 넘어갔고 감가상각이 반영된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image.png

이 부분에 대해서도 IR담당자와 확인을 했는데 어차피 자산은 정액법으로 감가상각에 들어가기 때문에 3분기에 늘어난다고 해도 크게 늘어날 부분은 아닌것으로 생각해도 될것 같습니다.

IR담당자분이 경쟁사로의 정보유출로 인해 수출부분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지만.. 우리는 충분히 수출물량이 대부분 중국임을 쉽게 예측할수 있습니다.

image.png

개인적으로 좀 기대하는 부분인데요. 중국은 곧 광군제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는 곧 택배 박스의 엄청난 수요를 일으킬것을 예측할수 있습니다.

신대양제지를 보면 수출부분이 거의 없음을 확인할수 있는데요. 아마도 국내 업체와의 계약관계로 인해 수출물량을 풀 여력이 없는 것이겠죠.

하지만 대림제지는 증설을 했습니다. 이는 기존의 업체와 계약물량 이외의 물량은 어디에 팔아도 자유롭다는 것이죠. 수출은 당연히 국내 판매가격보다 높습니다. 수출가격이 싸다면 구지 수출을 할 이유가 없겠죠.

이전글을 보시면 제 개인적으로 3분기 매출을 500억정도로 예상했는데요. 이익은 기대보다 좀 더 높여 잡아도 될것 같습니다.

이상 대림제지 주담통화 내용 업데이트였습니다.

Sort:  

이오스 계정이 없다면 마나마인에서 만든 계정생성툴을 사용해보는건 어떨까요?
https://steemit.com/kr/@virus707/2uepul

Coin Marketplace

STEEM 0.46
TRX 0.08
JST 0.059
BTC 47529.17
ETH 3849.61
BNB 541.51
SBD 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