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과 커뮤니티의 역할에 대한 단상

in #witness5 months ago

스팀에 있어서 커뮤니티는 중요하다고 한다.
아마 저스틴이 스팀잇을 인수한 것도 커뮤니티 때문일 것이다.
탄탄하게 구축된 커뮤니티가 매력적이었을 것이다.

모두들 커뮤니티를 위한다는 이야기를 한다.
그런데 정말 커뮤니티는 무엇일까?

이제까지 구증인들이 주도하던 곳에서는 커뮤니티란 들러리에 불과했다.
그들에게 유리하면 커뮤니티를 들고 나왔고 불리하면 아무런 이야기도 하지 않았다.

커뮤니티를 중요하게 생각하려면 중요한 의사결정과정에 커뮤니티가 일정한 역할을 해야 한다.
이제까지 중요한 하드포크를 할 때 과연 커뮤니티가 어느정도 역할을 했는지 모르겠다.

증인들을 중심으로 폐쇄된 의사결정이 이루어졌던 것이 다반사였다.
하직 하이브 쪽 사람들이 많이 남아 있어서 현재의 스팀은 정상이 아니다.
그러다 보니 모든 것을 커뮤니티에서 공개적으로 논의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나 앞으로 지금과 같은 비정상적인 상황이 얼마간 정리가 되고 나면 중요한 일들은 커뮤니티에서 충분하게 공개적으로 논의가 ㅗ디었으면 좋겠다.

진정 커뮤니티를 존중한다면 자기들 필요할 때만 커뮤니티를 찾을 것이 아니다.
의사결정과정에 개입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Sort:  

영어권 세계는 "censored"라는 단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결국, 하이브에 좋고 아주 효과적인 광고를 못 내면 강력하게 성장하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Steem은 강해야 하며 한 팀으로서 서로 붙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공동체의 의미인 것 같고... 우리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마음을 편하게 말할 수있는 곳입니다. 문제는 요즘 Tron이 문제가 많다는 소문을 많이 들었습니다. 하여튼...저는 동의합니다. 스팀에 있어서 커뮤니티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스팀은 정상이 아니다.... 빨리 회복해야 할텐데...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03
JST 0.035
BTC 10624.51
ETH 352.36
USDT 1.00
SBD 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