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 #2] 차크라

in #zzan2 months ago

명상 (1).png

"차크라"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나루토라는 만화를 떠올리실 텐데요. 나루토에서 말하는 "차크라"와 실제 의미에서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산스크리트어로 "바퀴" 또는 "원"을 뜻하는데, 우리 몸과 마음에 흐르는 기, 에너지, 아우라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차크라가 주목 받는 이유는 요가를 수행하는 사람들이 확산되면서부터 입니다. 왜냐하면 요가와 차크라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요가는 관심이 없었는데 차크라 명상을 오래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요가 동작을 몇가지 익히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바르게 앉거나 누워서 하는 명상보다 요가동작을 섞었을 때 효과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몸은 힘들지라도요;;;ㅎㅎ

차크라는 수백가지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흔히 알려진 것은 7개입니다. 색깔로 따지면 무지개, 빨주노초파남보 입니다. 아래에서부터 회음부, 단전, 명치, 가슴, 목, 미간, 정수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각 부위가 매우 익숙하지 않나요? 맞습니다. 흔히 말하는 급소 부분입니다. 혼자 몽상을 하며 생각했던 것이 예전에 차크라 기원은 하나였으나 각국으로 전파되는 과정에서 차이가 생겼고, 산스크리트 지역에서는 명상으로, 인도 지역에서는 요가로, 중국 지역에서는 한의학으로, 서양에서는 현대의학으로 발전하지 않았나 싶어요. 현대의학을 굳이 집어 넣는 이유는 호로몬을 분비하는 내분비계의 위치 역시 명상이나 한의학에서 핵심으로 꼽는 위치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각 부분을 상징하는 색깔이 있는 것처럼 담당하고 있는 역할이 있고, 이 부분의 강약에 따라 우리 몸과 마음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각 부분을 강화하면서 자신에게 부족한 것을 채우고 나아가 최상의 상태로 몸을 유지하는 게 목적입니다. 그러려면 우선 자기자신에 대해 잘 알아야하고 그것을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각 차크라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면, 빨강색 차크라는 생명력, 주황색 차크라는 창의, 노란색 차크라는 의지, 초록색 차크라는 사랑, 파란색 차크라는 소통, 남색 차크라는 직관, 보라색 차크라는 깨달음과 관계가 있습니다. 빨~노랑색 차크라는 육체적 단계, 초록색 차크라는 육체와 영적 단계의 통로, 파~ 보라색 차크라는 영적인 단계를 의미합니다. 중요한 것은 어느 한쪽으로 에너지 흐름이 쏠리면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모든 차크라가 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아무리 육체적으로 수련된 고수라도 내공이 부족하면 주화입마에 빠지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

앞으로 각 차크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코로나시대에 몸도 마음도 지쳐가는 요즘, 차크라 명상과 함께 극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언제나 여러분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축복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03
JST 0.026
SBD 1.00